가제트연구소

ISMS 인증 심사원 자격 시험 신청했습니다. 본문

IT

ISMS 인증 심사원 자격 시험 신청했습니다.

가제트연구소장 2015. 8. 18. 10:21

2015년 8월 18일 / ISMS 인증 심사원 자격 시험 신청

 

 ISMS 심사원 필기 시험 서류는 제출 했고, 시험 응시 자격 평가 통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근데 시험 응시 자격 통보 후 1주일 뒤 필기 시험입니다.

 

500명이 필기 시험을 볼 수 있는데 KISA 공지 사항은 11,833회가 조회되었네요.  공지 사항 보신 분 중 10%만 지원해도 후덜덜하겠군요. ㅎㅎ

 

시험 장소에 제한이 있을 것이니, 필기 시험 응시 대상자 선별도 까다로울 것 같습니다. 당연히 정보 보안 관련 경력은 당연히 볼 것이고, 유관 자격 소지 여부도 감안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겠군요. 올해 초 빡시게 공부한 정보 보안 기사가 행운을 불러오기를 기원해 봅니다.

 

"시험 신청하신 예비 ISMS 인증 심사원 여러분~~ 시험 정보 서로 공유 합시당!!!"

 

 

 

 


 

 

2015년 8월 21일 / 서류 전형 통과

 

8월 말경 안내가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발표를 해주네요.. ㅎㅎ

점심 먹고 오니 시험 대상자에 포함되었다는 메일이 왔네요.

 

오늘 하루 쉬고, 내일부터 열공 모드로 전환해야겠습니다.

합격 인원이 정해져 있는 시험이다 보니, 상대 평가가 될 확률이 100%네요.

3주간 빡씨게 노력해야 겠습니다.  ㅎㅎ

 

이번 인증 심사원 시험 서류 전형 통과에 일등 공신은 정보 보안 기사(http://doools.tistory.com/65)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안내 메일에 친절하게 시험에 관한 팁이 포함되어 있네요. KISA 센스쟁이~~ ㅋㅋ

특히나 인증 기준을 다 외워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은근 부담이었는데, 외우지 말라고 가이드를 주네요. 쌩유~~

 

 

<필기시험 FAQ>
Q1. 인증기준을 시험장에서 인쇄물로 수험자들에게 나누어 주는지요?
A1. 필기시험은 인증규격의 암기가 아닌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인증기준(104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문제가 있는 경우 문제지에 함께 제공 될 것입니다.
 
Q2. 정보보호 관련 법률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A2. 각 법제도의 목적, 적용대상, 제정취지, 법률 간의 관계, 기술과 연계된 일부 항목 위주로 준비하면 됩니다.
 
Q3. 필기시험 난이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
A3. 필기시험은 인증제도, 인증기준, 관련법령, 정보보호 이론 및 기술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수준을 요구합니다.
 
Q4. 필기시험 합격 후 교육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A4. 교육은 실기시험 포함 5일 과정이며 10월 4주(10.19~10.23)부터 합격 인원에 따라 매주 시행됩니다.

 

 

 


 

2015년 9월 12일 / 필기 시험

 

수험 번호 끝자리가 ~~~0694로 끝난 것으로 봐서, 대량 700여명 정도가 시험을 치를 것 같습니다.

 

시험 보는 당일까지, 사실 필기 시험은 적당한 난이도로 출제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기존에는 5일간 교육 하고, 마지막날 시험을 봤으나, 이번에는 교육 없이 바로 필기 시험을 보니, 난이도는 적절한 수준일꺼라 판단했는데, ㅋㅎㅎ 시험에서 문제지가 아닌 문제집을 받고 멘붕 상태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문제를 풀면 풀수록 합격과는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확신에 정신줄이 혼미..., 시간 부족으로 뒤부분의 기술적 보안 영역은 1초에 1문제씩 LTE 급으로 풀었네요. 거의 시험 포기 상태였습니다. 답안지 다 마킹하니 10분 정도 남더군요.

 

시험장 나오면서 합격에 대한 일말의 기대도 없어, 깔끔하게 포기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돌아왔던 생각이 납니다. 

 

 

시험 본 후  감 잡고 잘못된 학습 방향에 후회했던 내용입니다.

 

* 이 시험은 ISMS 를 직접 운영하거나, 컨설팅 해 본 경험을 가진 분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

* ISMS의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감각이 반드시 필요하고, 중점적으로 학습이 필요

* 각 기업에서 ISMS 운영 중 작성되는 각종 증적 자료를 기준으로 학습 필요(특히 결함보고서)

* 결함 내용을 보고, 이 결함이 어떤 보호 대책에 적용되는지 판단해 보는 훈련 필수

* 기술적 보안 영역은 정보 보안 기사 학습 필수

* 주관식 같은 객관식 문항이라 답안 선택이 상당히 까다로움

   - 문제유형 : 1페이지 분량의 신청 기관 상황을 제시 후 해당되는 보안 대책을 모두 고르시오

 

 

 


 

 

2015년 9월 30일 / 필기 시험 결과 발표

 

추석 연휴 전날 KISA로 부터 반가운 메일이 도착했네요.

 

필기 시험을 턱걸이로 겨우 합격했습니다. ㅎㅎ

 

KISA의 악마 같은 난이도에 헬에 빠졌는데, 다행입니다.

 

추석 연휴 끝나고 이번 시험 관련  정보들이 하나 둘 올라오더군요.

 

700명 중 대략 50여명을 합격 시킨것으로 묻지마 통신 발 정보입니다.

 

이제 실기 시험을 봐야겠네요.

 


 

2015년 11월 02일 / 실기 교육 

 

지난 7월 부터 시작된, 4개월의 대장정도 이제 막바지에 접어들었습니다. 우여곡절끝에 여기까지 왔는데, 실시 시험 떨어지면 많이 속상할 것 같네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봅니다.

 


 

2015년 12월 03일 / 최종 합격자 발표 

 

합격자 발표가지 한달 정도가 소요되었네요. 다행스럽게 합격을 시켜주었네요.

서약서 서명하면 자격증 보내주겠다고 해서 바로 스캔해서 전송했습니다.

 

올해는 ISMS로 마무리 합니다.